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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 학위수여예정자 학위논문 제출 안내

제출 방법

2024년 2월 학위수여예정자를 대상으로 학위논문 제출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반드시 기한 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과 첨부파일을 꼼꼼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 순서 및 기한

① 전자논문 업로드

 -  제출사이트: http://dgist.dcollection.net

 - 파일구성: 인쇄 논문과 동일하게 작성 후 하나의 파일로 구성

 -  파일형식: Text PDF만 가능

 -  제출기간: ‘23. 12. 19.(화)~’24. 1. 2.(화) 10시까지 ※24시간 제출 가능

□ 제출자 로그인 및 제출방법

① 제출사이트 우측 상단 로그인 클릭 > “제출자 로그인 인증” 클릭

② 아이디(학번), 이름, 메일주소 입력

③ 해당 메일로 인증 URL 발송되며, 인증 완료 후 비밀번호 설정

④ 로그인 후 매뉴얼 및 유의사항 참고하여 “자료제출” 선택 후 항목 작성

⑤ 개인정보수집동의 > 원문업로드 > 메타정보입력 > 저작권동의정보 선택

② 원문 이용 동의서 확인 및 출력

 -  dCollection에 전자논문 제출완료 후, 관리자의 ‘승인처리’ 완료되면 동의서 출력 및 자필 서명 후 최종 인쇄본과 함께 제출

※ 승인여부 확인: 제출내역에서 논문상태가 처리완료 또는 검증완료 표시, 승인까지 업무시간 내 약 6시간 이상 소요(평일 기준)

※ 제출 마감기한이 임박할수록 제출 후 승인까지 소요시간 길어질 수 있음


③ 최종 인쇄본 및 동의서 제출

 -  제출부수: 최종 인쇄본 3부, 원문 이용 동의서 1부

※ 최종인쇄본 중 1부는 반드시 인준서에 직접 서명한 원본(나머지 2부는 사본 제출 가능) 제출해야하며, 부득이 서명을 받지 못할 경우 전자서명을 이메일로 증빙* * 인쇄본 제출 전 증빙 필수

 -  제출장소: 학술정보관(E8) 110호(리딩라운지3)

 -  제출기간: ‘23. 12. 19.(화)~’24. 1. 2.(화) 13:30~17:30, 공휴일 제외


○ 전자논문 제출 시 유의사항(★필독)

□ 학위논문 제출단계별 주요사항

① 제출자 정보: 학과명은 졸업전공명칭을 정확히 선택

② 논문등록: 원문등록 ON/OFF 설정 > PDF 파일 등록 > 논문정보등록

※ 필수 기재사항의 체크박스 주황색 변환 후 다음 단계 가능

③ 최종 확인: 제출 전 ‘제출내역 상세’ 화면에서 메타정보 재확인

④ 제출 완료

① 원문등록 ON/OFF 선택

 -  원문등록 OFF: 제목, 지도교수/목차/초록 등 필수입력사항 수기 입력

 -  원문등록 ON: 자동추출된 원문정보 이상 유무 필수 확인, 정보 다를 경우 수기 수정


② 논문정보 필수 확인: 최종 확인 > 제출내역 상세 > 메타 수정

 - 필수 기재사항 입력 후 저장

 - 반송이 잦은 필수 기재사항 안내

 · 소속 연구실(영문): 소속 연구실의 전체 명칭 기재, 축약어 금지

 · 초록/요약: 영문 초록 입력 > 추가 버튼 > 국문 요약 추가

 · 발행기관: ‘DGIST’ 기재

 · (공동)논문지도교수 영문명 입력 > 추가 버튼 > 국문명 추가

 · 원문페이지: 제출논문 제일 하단의 아라비아 숫자 기재

③ 책갈피 목록 입력: 최종 확인 > 제출내역 상세 > 원문 수정

 - 원문 PDF 서비스 목차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연결하는 기능

 - 작성한 논문의 목차를 복사·붙여넣기한 후 아래와 같이 수정 제출

 - 본문 시작쪽수는 표지, 목차 등을 제외하고 실제 introduction이 시작되는 물리적인 실제 쪽 번호를 입력 예) 12

 - 서론(introduction) 앞의 목차 정보 삭제 예) Abstract, List of contents 등

 - 목차 항목명과 페이지 숫자(아라비아) 사이에 한 칸 띄우고 작성하며 중간에 마침표, 선 등 불필요한 기호는 반드시 삭제 예) ...............

 - 하위개요번호 전개 시 한 칸씩 띄우고 작성 예) ^1.1, ^^1.1.1, ^^^1.1.1.1

④ 참고문헌 입력: 최종 확인 > 제출내역 상세 > 원문 수정

⑤ 저작권 동의 및 원문게시일 설정

 - 저작권은 동의를 원칙으로 비동의는 허용하지 않음. 단, 특허 출원, 학술지 게재 등 특정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아래와 같이 서비스 게시일, 공개정보 등을 설정하여 조건부 동의는 가능

 - 원문서비스 게시일, 공개정보 설정 변경 

 · 별도 설정 없이 공개 동의하는 경우 제출 이후 즉시 서비스 개시

 · 유예가 필요한 경우 5년 이내 2월 28일, 8월 31일로 설정 가능 예) 24년 2월 학위수여자가 1년 후 원문 게시를 원할 경우 25년 2월 28일로 설정

 · 원문을 유예하더라도 제목, 소속, 저자명, 지도교수명 등의 기본 메타정보는 공개함. 단, 초록, 목차 등은 비공개 설정 가능

□ 원문 및 초록·목차 등 비공개할 경우

- 원문: ‘동의’ 선택, 원문게시일 5년 이내 2월 28일, 8월 31일 중 설정

- 초록: ‘비공개’ 체크 * 목차까지 비공개 원할 경우 비고란에 별도 작성하여 요청

※ 유예된 논문은 유예기간 중 제출자 본인에게도 제공이 불가하므로 증빙 등 추후 필요에 대비하여 논문을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 (조건부) 동의 여부는 반드시 지도교수님과 사전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안내사항을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 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작성요령, 졸업 사정(기한연장 문의 등) 담당자

[학사운영팀] 박윤정 선임행정원(yjpark324@dgist.ac.kr / ☎053-785-5132)

○ 학위논문 제출시스템(dCollection) 및 제출 담당

[학술문화팀] 박민선 기술원(zxcv3640@dgist.ac.kr / ☎053-785-1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