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It looks like you're using Internet Explorer 11 or older. This website works best with modern browsers such as the latest versions of Chrome, Firefox, Safari, and Edge. If you continue with this browser, you may see unexpected results.
홈으로
닫기

2021 학술정보 활용 교육(Webinar): 논문 쓰기

코로나19로 집합 교육을 취소하고 온라인 교육을 안내합니다. PC 또는 모바일 가로보기 화면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Wiley Research APAC Webinars] Publishing scientific papers in the 21st century

 

 

프리 프린트, 오픈 데이터, 인터랙티브 피규어, 멀티미디어 요소 및 코드 통합이 학술 저널의 연구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최신 논문 출판의 트렌트를 알아보세요!
 - How preprints, open data, interactive figures, multimedia elements, and code integration are changing research communication in scholarly journals.


✅ About this video
This webinar is targeted at researchers in all scholarly disciplines, interested in sharing their research in a more open, collaborative, and impactful manner.
The format of scientific papers and articles now has hardly changed since the 17th century, even though research methods and published content have evolved immensely. Why do scientists produce innovative modern-day research, but still publish it in a 400-year-old format? What can we do to produce scientific articles ‘of the future' that better serve the global, collaborative, and data-rich science of the 21st century?
Alberto Pepe, Senior Director, Strategy and Innovation, Atypon and Matteo Cavalleri, Publisher, Wiley will discuss Wiley’s vision of the scientific article, and how preprints, interactive figures, multimedia elements, and code integration are innovating scholarly publications.

<Key highlights>
 - Wiley/Atypon’s initiatives to bring executable/interactive articles to journals
 - How the integration of preprint servers with journal submission systems makes published research more impactful
 - How the “article of the future” will be more collaborative, open, and reproducible

 
✅ About the presenter

<Alberto Pepe | Senior Director, Strategy and Innovation Management, Atypon>

 - Alberto Pepe holds degrees in Astrophysics, Information Systems, and Computer Science from Harvard University, UCLA, and University College London. For his Ph.D. work, the American Society awarded him the Best Dissertation Award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rior to starting his Ph.D., Alberto worked in the Information Technology Department of CERN, in Geneva, Switzerland, where he developed digital library tools and promoted Open Access and reproducible research among particle physicists. In 2013, Alberto co-founded Authorea, a collaborative publishing platform for Open Research. Alberto joined Wiley in March 2018 via Atypon’s acquisition of Authorea. In his current role, Alberto focuses on strategy and innovation.

<Matteo Cavalleri | Publisher, Wiley>

 - Matteo Cavalleri studied Chemistry at the University of Milan (Italy) and University of Valencia (Spain) before obtaining his Ph.D. in the Quantum Chemistry group of the Physics Department at Stockholm University (Sweden) in 2005. After a 3 years’ experience at the Theory Department of the Fritz-Haber-Institut in Berlin (Germany) as an Alexander von Humboldt postdoctoral research fellow, he joined Wiley in August 2008 as an Editor of Physica status solidi. He became the Editor-in-Chief of Int. Journal of Quantum Chemistry (IJQC) in October 2011, and held that role until March 2020. During his tenure, IJQC pioneered a new type of scientific article, offering 3D interactive graphs, data and code integration, and open peer-review details. Matteo is now the Publisher of the Materials Science and Physics US-based journal portfolio of Wiley. 

Best Practices in Submitting Research for Highly Selective Journals

[에디티지 논문 작성법] 페러프레이징 하는 방법

[에디티지] 페러프레이징 하는 방법(How to paraphrase sentences) 다시보기 

✅ 날짜: 2021.03.31.(수)
✅ 제공사: Editage(에디티지)
다시 듣기 링크: https://my.demio.com/recording/8btvC2dE
(크롬/사파리/엣지/파이어폭스에 최적화) 

✅ 강의자료: 개별문의(학술문화팀 최아름 사서, archoi@dgist.ac.kr)

[논문 표 작성법] 효과적인 표(table) 만들기

[논문 표 작성법] 효과적인 표(table) 만들기

 

학술 논문을 작성하며, 효과적으로 표를 만들고 싶으신가요? 아래는 표(table)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 데이터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입니다.

 

1. 내용: 당신이 제시하려는 데이터에 있어 표 형식이 가장 적합한 포맷인지 확인하라. 그림이나 텍스트로 설명했을 때 시각적으로 더 돋보이는 데이터가 아닌지 생각해 보라. 비슷한 정보를 담고 있는 표들은 하나로 합치고, 동시에 난잡하거나 지나치게 긴 표는 여러 개로 나누거나, 데이터를 부가적인 정보로 제시하는 것을 고려해 보라.

2. 일관성: 본문 내의 숫자 데이터는 관련된 표와 그림의 것과 일치해야 한다. 인내심, 그리고 면밀한 관찰이 필요한 일이지만 이는 동료 검토자들이 살펴보는 중요한 측면이다.

3. 표에 번호 붙이기: 모든 표는 본문 안에서 언급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야 한다. 투고한 학술지에서 “Table 1”과 같이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하는지, “Table I” 과 같이 로마자로 표기하는지, 또 대문자(TABLE)와 소문자(Table)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보충 표는 “Supplementary Table 1”과 같은 형식으로 별개의 순서를 따른다.

Default Alt text

4. 텍스트 내에서 표 언급: 텍스트 내에서 표를 언급하는 부분에서는 표에 있는 숫자 데이터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총 32%의 실험참가자들이 치료에 크게 만족했다 (표1)” 는 괜찮지만, “표 1에서 보듯, 실험참가자 중 32%는 1번을 선택했으며, 12%가 2를 선택했고, 10%는 3을 선택했으며 46%가 4를 선택했다”는 식의 서술은 피하라.

5. 표 제목: 각 표에는 독특하고 압축적인 동시에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제목을 달아야 한다.  표는 본문에서의 언급과 별개로 독자 요소로서도 기능해야 하므로, 논문에 제목을 붙일 때와 마찬가지로 이 표의 본질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제목을 붙여야 한다. 예컨대 “실험 1 이후의 포도당 수치”보다는 “스트렙토조토신 투여 10분 후 쥐들의 포도당 수치”가 훨씬 적절한 제목이다.

6. 행/열 제목: 행/열 제목 역시 적절한 위치에 들어가야 한다. 표의 특정 행/열에 사용된 모든 값에 적용되는 단위가 있다면 행/열 제목 옆에 추가해야 한다. 

7. 각주: 셀 안에 들어 있는 특정 정보에 주목을 불러일으킬 필요가 있다면 각주를 사용하라. 표에서 숫자 데이터를 쓰고 있다면 각주 번호로는 알파벳을 사용해야 한다. 대부분의 학술지들에서 #, †, ‡ 등의 기호는 특정한 목적에 한해서 정해진 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별표 (*)는 일반적으로 *p<0.05 에서 보듯 통계적 유의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인다.

8. 출처: 기존 연구에 사용된 표에서 데이터를 추출한다면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한다. 또한, 기존 연구에 사용되었던 표를 복제하거나 편집한다면 다만 출처를 밝히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이 표의 저작권자로부터 허락을 얻은 뒤, “저작권자의 허락을 얻어 복제함” 이라는 각주를 달아야 한다.

9. 시각적 어필: 마지막으로 표가 보기 좋게 만들어졌는지를 확인하라. 행/열의 넓이와 간격, 글자 크기를 확인해라. 모든 데이터가 통일된 방식으로 정렬되어 읽기 쉽고 명확하게 보여야 한다.

아래는 지금까지 이야기한 모든 사항에 유의해 단순하고 깔끔하게 만들어진 표의 예시입니다.

1. 6개 주요 도시의 2011년 3월 날씨 a

도시 최저기온(°C) 최고기온 (°C) 강우량(mm)
Canberra 10.7 24.4 52.6
Londonb 3.8 10.3 48.0
Nairobi 13.1 25.6 92.8
New DelhiC 15.4 29.7 14.7
Tokyo 5.6 13.3 117.5d
Washington, DC 3.2 13.6 80.5

a저작권자의 허락을 얻어 복제 (http://blog.editage.com/presenting-data-in-tables-4-footnotes); b히드로 공항; C국내선 공항; d기존 데이터에 의거해 도출

지금까지 이야기한 사항들은 기본적이고 사소한 것처럼 보이겠지만, 이 사항들은 논문 내에서 제시되는 표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수단입니다.

주의사항들을 모두 숙지했음에도 여전히 검토자의 견해를 이해하기 어렵거나 표를 어떻게 수정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학술지 편집자에게 검토의견이 가리키는 사항을 명확히 짚어달라고 부탁하는 정중한 답장을 보내도록 하십시오. 행운을 빕니다. 이 주제에 관한 많은 질문과 토론이 이어지길 바랍니다.

 


[논문 표 작성법] 효과적인 표(table) 만들기 에디티지 인사이트에서 제공되었습니다.

 

학술 논문에서의 효과적인 도표와 그래프 사용법

학술 논문에서의 효과적인 도표와 그래프 사용법

 

학술적 글쓰기에 관한 다양한 연구나 가이드라인 등을 살펴보면 논문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도표, 테이블, 그래프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고심사 단계에서 이러한 도표나 그래프는 리뷰어와 저널 에디터가 빠르게 연구결과를 훑어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미 출판된 논문이라면 독자에게도 같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요소를 통해 저자는 구체적인 결과치와 복잡한 설명, 정형화된 양식, 그리고 패턴 및 추세를 분명하고 간결하게 나타낼 수 있으며, 원고 길이를 줄이고 독자가 연구결과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잘 작성된 도표와 그래프는 효과적으로 정보를 나타내지만, 허술한 도표와 수치는 독자를 혼동시켜 오히려 그 효과가 반감될 수 도 있습니다.

논문 작성 계획: 도표와 그래프를 사용해야 경우

효과적으로 도표와 그래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고를 작성하는 첫 단계에서부터 신중히 계획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 핵심 연구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도표와 그래프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결정하기 전에 아래 표 1을 참고하십시오)
  • 도표와 그래프를 사용하기 결정했다면, 독자가 관심을 가질 만하고, 저자가 제시하려는 목적에 가장 잘 부합하는 형식을 선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표1을 참고하십시오)
  • 아래 제시된 작성지침과 잘 작성된 예시와 비교하며 도표와 그래프가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표 1 : 데이터 작성시 도표, 수치, 텍스트를 선택하는 방법

연구 발표를 위한 효과적인 수치/도표 사용법

도표 사용에 유용한 지침

일반적 지침

  1. 도표나 그래프만 봐도 내용이 이해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일부 독자 (리뷰어와 저널 에디터)는 도표와 수치를 확인한 후에 전체 텍스트를 읽습니다. 따라서 시각적 항목은 그 자체로 완벽해야 합니다.
  2. 한번 언급한 내용은 다시 반복하지 않습니다. 도표나 수치의 중요성과 논문의 주제에 대해 독자가 관심을 갖게 하고 싶다면 본문에 기술하되, 세부사항은 반복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주요 내용을 본문에서 강조할 수는 있지만(예, 표1에서 보는 바와 같이 24%에서만 치료 효과가 있다), 그래프에 나타난 세부 값을 반복하지 않습니다.(예, 표2에서처럼, 피실험자 32%는 옵션1을, 12%는 옵션 2를, 10%는 옵션 3을, 그리고 46%는 옵션 4를 선택했다). 이런 설명이라면 도표나 그래프를 사용할 필요(효율성과 명확성)가 없습니다.
  3.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도표(예, 약어, 그룹 명칭, 치료명)에 있는 수치 혹은 세부 사항들과 원고 본문 사이에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4. 도표나 그래프 제목은 의미하고 있는 정보가 분명하고 정확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도표와 그래프의 제목이 모호해서는 안되며, 그 목적이나 내용을 간결하게 제시하고, 독자에게 알리고자 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전해서 독자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예, 정신분열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에게 실시된 수면 요법의 장점과 단점) 또한 Column의 명칭, (X 축이나 Y 축 같은) 명칭, 그래프의 명칭은 더욱 명확하고 간결하게 해야 합니다.
  5. 투고하고자 하는 저널의 저자 가이드라인을 충실하게 따릅니다: 도표와 그래프의 개수, 제목에 숫자를 붙이는 방식, 그림의 해상도, 파일 포맷(문서 양식) 등을 정할때는 논문을 투고하고자 하는 저널에서 어떻게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는지 신중하게 확인하고 그 지침에 따라 논문을 작성합니다.

 

도표 작성 지침

  1. 반복되는 도표는 통합시킵니다: 도표와 그래프가 계속 정보를 반복해서 보여주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합니다. 모든 도표와 수치의 제목을 확인하고, 비슷하거나 동일한 것은 없는지 검토하십시오. 만약 있다면, 다르게 표현할 수는 없는지 생각해보고, 도표나 수치를 통합하거나 지우시기 바랍니다.
  2. 데이터를 분할합니다: 도표가 많은 양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면, 그 데이터를 명확하고 적절하게 나누고, 보다 분명하게 표시할 수 있도록 컬럼을 나누십시오.
  3. 도표에서 데이터의 범위를 분명히 표시합니다: 만약 당신이 표시해야 하는 데이터가 광범위해서 도표가 산만해 졌다면 차라리 그 도표들을 부록이나 보충자료로 제시하는 건 어떨지 생각해 보십시오.
  4. 도표를 잘 배치합니다: 도표가 뚜렷하게 보이도록 행과 열 사이에 충분한 공간을 두십시오

 

그래프 작성 지침

  1. 그림을 명확하게 작성합니다: 그래프의 모든 부분은 분명해야 합니다. 표준 폰트를 사용하고 라벨은 배경에 비해 알아보기 쉬워야 합니다. 그리고 그림은 뚜렷해야 합니다.
  2. 표가 나타내는 주요정보를 잘 설명하기 위해서 표 아래에 부가정보를 기술합니다. 이러한 설명은 그래프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약어와 기호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핵심 내용에 독자의 관심을 모으기 위해서는 문장을 사용하십시오.
  3. 모든 중요한 부분은 라벨로 표시합니다: 그래프와 데이터 좌표에서, 주요 구간, 수치와 사진, 축, 곡선, 그리고 데이터 전체 부분들에 항목을 표시하십시오.
  4. 구체적으로 수치화합니다: 그래프에 눈금을 넣고, 숫자가 적힌 모든 부분에 그 수치의 단위를 기록하고 설명을 포함시키며 폭과 길이를 상세히 기입하십시오.

 

구성된 도표와 수치

아래 표는 마카로니 펭귄을 사육할 때의 식이요법 연구에서 발췌한 잘 작성된 논리적이고 효과적인 도표의 사례입니다.

도표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제목에서부터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 도표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제목에서부터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 컬럼의 명칭이 잘 표현되어 있고, 데이터가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 보다 명확한 표현을 위해 데이터가 각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본문을 읽어보지 않아도 도표 자체로써도 충분히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해하기 쉽습니다.
  • 각주를 통해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행과 열 사이에 충분한 공간이 있으며, 레이아웃(여백)은 깔끔하며 글자체는 알아보기 쉽습니다.

 

효과적인 그래프의

아래 그래프는 굴로 덮힌 암초의 자연 방파제의 유효성에 대한 논문에서 발췌한 기록입니다.

정보를 주는 제목은, 독자들이 아래 그래프에서 기대하는 바를 곧바로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제목을 통해 독자들은 이 그래프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 축의 명칭이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 그래프에서 각 요소들이 명시하는 바가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 그래프 하단에 주요내용을 다시 설명함으로써 독자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글 밑부분에 글의 출처를 밝히고 있습니다.
  • 그래프는 2차원으로 독자에게 혼동을 주지 않습니다.

 

결론

수치와 도표는 정보 전달의 중요한 방법입니다. 글에 전문적인 느낌을 주고, 독자의 관심을 유지 또는 이끌어내며, 방대한 양의 복잡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더구나, 대부분의 저널 에디터와 리뷰어는 표나 그림과 같은 시각적 항목을 먼저 훑어 본 후 당신의 논문 전체를 파악할 것이므로, 그래프와 도표의 중요성을 잊지 마십시오.


학술 논문에서의 효과적인 도표와 그래프 사용법에디티지 인사이트에서 제공되었습니다.

 

Karger Webinar

[영어 첨삭 도구] ProWritingAid 활용하기

ProWritingAid 101: A Monthly Q&A with CEO Chris Banks

Founder and CEO of ProWritingAid, Chris Banks, will walk you through the ProWritingAid web editor to help you get up and running. See how key features like the Summary Report, Real-Time Checking, and Word Explorer can help you improve your craft. The session will finish with a live Q&A.

Chris Banks is an expert on creativity and language technologies. He started ProWritingAid to help with his own writing, but he soon saw how useful it was for everyone else. Now, he wants to help more people put their ideas into words and those words into the hands (and hearts) of readers.

ProWritingAid 101 happens on the first Tuesday of every month.

ProWritingAid 101 for Business: Walkthrough and Q&A with Micah McGuire and Tom Wilde

Do you use ProWritingAid at work? Then join our first ProWritingAid 101 for Business. Our Head of Client Solutions, Tom Wilde, and our B2B Digital Marketing Manager, Micah McGuire, will walk you through our Chrome extension and our most useful reports for business writers. We’ll finish with a live Q&A to answer all your questions about our editing suite.

DBpia를 활용한 논문 검색과 연구설계 &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 가설 분석과 해석

 

1. 교육내용 : DBpia를 활용한 논문 검색과 연구설계 &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 가설 분석과 해석
2. 담 당 자 : 히든그레이스 김성은 강사
3. 신청방법 : 신청 링크 클릭
4. 교육 일정
 - 04월 01일(목), 20시 ~ 22시 (2시간) / DBpia를 활용한 논문 검색과 연구설계
 - 04월 02일(금). 20시 ~ 22시 (2시간) /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 가설 분석과 해석
*해당 교육의 참석 인원을 1,000명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